경력 채용 시장이 성장하면서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각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헤드헌팅사의 문을 두드리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헤드헌팅으로 가장 많이 채용한 경력직은? `과장급 · 개발자` (그래픽=셜록N)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의 헤드헌팅플랫폼 셜록N이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290명을 대상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헤드헌팅으로 인재를 채용한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인사담당자의 과반수가 넘는 53.1%가 이용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헤드헌팅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재 채용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57.1%)가 가장 많았다. 이어, ▲보다 전문적으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서(31.2%)가 그다음이었다.

그렇다면, 헤드헌팅을 통해 가장 많이 채용한 직급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과장급(58.4%) ▲대리급(13.6%) ▲차장급(13.6%) ▲임원급(5.8%) 순이었다.

더하여 가장 많이 채용한 직군은 무엇일까? ▲개발(44.2%)을 가장 많이 채용했고, ▲영업(18.2%) ▲연구(9.1%) 등이 있었다.

전체 응답자에게 앞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채용이 가장 활발해질 산업은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IT 및 플랫폼(68.6%)이 압도적이었다.

앞으로 헤드헌팅을 통한 이직이 더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매우 늘어날 것(20.3%) ▲대체로 늘어날 것(70%) ▲대체로 줄어들 것(8.6%) ▲매우 줄어들 것(1%)로 응답자의 90.3%가 늘어날 것이라 답했다.

추가로 헤드헌팅을 통해 이직을 시도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 10명 중5명(55.9%)이 있다고 답했다.

헤드헌팅을 통해 이직하는 것의 장점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헤드헌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나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29%)와 ▲채용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을 편하게 물어볼 수 있다(21.6%)를 장점으로 들었다.

반면 단점으로는 ▲원하지 않던 직무를 계속 추천해준다(34%) ▲채용 과정 대부분을 헤드헌터를 거쳐야 한다(24.7%)가 있었다.

한편 인크루트의 헤드헌팅플랫폼 `셜록N`은 인재 물색과 추천 등 헤드헌팅 업무의 모든 과정을 PC, 모바일, 태블릿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플랫폼이다. 지난해 9월 론칭 후 헤드헌터가 기업에 구직자를 추천한 누적 건수만 2만 건을 돌파했다. 기업, 서치펌, 개인회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1월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42%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