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나 “2월 임시국회 회기 안에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켜 (가덕도신공항을) 불가역하게, 되돌릴 수 없는 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김 지사를 접견하고 “김 지사의 꿈이 드디어 가시권에 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도 같은 꿈을 꿨는데 최인호 수석대변인을 비롯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시·도민의 꿈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했다.

이 대표는 김 지사를 두고 “제가 아는 한 가장 오래전부터 가덕도신공항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주장하신 분”이라며 “특히 김해신공항을 정치공항, 가덕신공항은 경제공항이라 하셨는데 굉장히 명료하고 인상적인 말씀”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모든 과정에서 김 지사가 함께 해주셔서 든든했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경수 지사도 즉각 화답했다.

김 지사는 “오랫동안 지역에서 간절하게 가덕도신공항의 염원을 갖고 추진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가덕도신공항 추진이 급물살을 탄 데 대해 이 대표에게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김 지사는 “총리실의 검증위원회 구성부터 당대표로서 (법안 추진까지) 마무리까지 해주셔서 지역민으로 감사드린다”며 “대표님이 이끌어오지 않았다면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신공항은) 늦어진 사업이기 때문에 신속히 추진되도록 국회가 특별법을 통과시켜달라는 부탁하기 위해 찾아왔다”며 “그동안 가덕도신공항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김 지사는 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부산에서 가덕도신공항을 찬성한다고 선언한 데 대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가덕도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두고 “더 이상 다른 얘기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